여성뮤지션 강허달림, 그녀의 성장을 바라며

일다와 함께 2008. 10. 1. 18:49

강허달림의 단독 공연 소식이 들리네요. 5월 싱글앨범 <독백> 발매와 더불어 콘서트가 열렸을 때, 비로소 말로만 듣던 그녀의 무대를 찾아갔는데요. 에디뜨 삐아프를 연상시키는 매력적인 음색과 가창력, 그리고 무대장악력에 푹 빠져 당장 인터뷰 약속을 잡았습니다.

강허달림은 <일다>와 인연이 깊은 여성뮤지션입니다. 2003년 창간 시기에 문이정민 기자가 인터뷰를 했는데, 그것이 그녀의 첫 인터뷰였다고 하지요. 올해 5주년을 맞아 "그때 그 사람" 기획으로 그녀를 인터뷰하면서, 강허달림 음악인생 5년과 <일다>의 5년을 서로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공연문화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실력 있고 색깔이 있는 강허달림과 같은 뮤지션들이 잘 성장해나갔으면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3년 강허달림의 첫 인터뷰 기사: 나만의 색깔을 찾아서
뮤지션 강허달림
 
[여성주의 저널 일다] 문이정민

‘강허달림’은 그녀의 본명이 아니다. 그녀의 본명은 ‘강경순’이다.

시골소녀, 꿈을 꾸다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40분 정도 들어가야 나오는 시골마을. 그녀는 거기서 태어나 자랐다. 가난한 소작농의 집에서 6형제 중 막내로 태어나 모든 산천을 돌아다니면서 동네를 휩쓸었다. 초등학교 때는 공부도 잘했고, 운동도 잘했다. 무엇보다 노래는 “동네 콩쿠르에서 냄비는 다 탈 만큼” 잘했다.

그녀가 “인생을 걸” 목표를 잡은 건 초등학교 6학년 때. 시골에서 접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초등학교 6학년이 되어서야 아버지 환갑잔치 선물로 들어온 TV를 가질 수 있었다. 가요라는 것을 접해본 적이 없던 그녀는 이선희의 ‘그대여, 잘못은 내게 있어요’를 듣고 그대로 “꽂혔다”. 그때 마음먹었다. ‘가수 해야지’ 하고. 그렇게 마음먹은 후에는 한번도 그 꿈을 버린 적이 없다.

순천시에 있는 중학교에 올라가자 상황이 좀 달라졌다. “공부 잘하는 애들과 옷 잘 입는 애들”이 수두룩했다. 그녀는 자연히 밀렸고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없었다. 언니는 3일 밤을 굶으며 시위를 해 결국 대학에 갔지만 바로 밑인 그녀는 중 3때 상고를 선택했다. 당시 어떤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난 대학을 가지 않고 돈을 벌겠어!”라는 호기어린 선언을 했고 그녀는 그게 좋았다. 그녀가 진학한 상고에는 기타 중창반이 있어 잔뜩 기대했지만 기타를 못 사서 들어갈 수 없었다. 조금 후에야 4천원짜리 기타를 사서 ‘물음표 음악학원’에서 수강할 수 있었다.

마침 KBS 청소년 가요제가 열렸다. 그녀는 원장선생님을 한달 동안 따라다니며 조른 끝에 곡을 하나 받았고 녹음한 테이프를 서울로 보냈다. 3차 예선까지 통과, 본선 진출자 리스트에까지 올랐지만 마지막 관문에서 떨어졌다. 그래도 그녀는 용기백배 했다. ‘난 서울로 갈 거야, 할 수 있어.’

[기사 전체 보기]


그로부터 5년 후, 2008년 강허달림 인터뷰: “울면서도 웃을 수 있는”
[5주년 특별인터뷰] 그때 그 사람② 강허달림
 
[여성주의 저널 일다] 조이여울

싱어송라이터 강허달림
마음이 아팠다. 무대에 선 그의 입에서 한 소절이 채 끝나기도 전에 내가 느낀 느낌을 말로 표현하자면, 그건 마음이 아프다는 것이었다.

 
이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그의 허스키한 음색과 감각적인 몸짓이 그토록 마음을 동하게 한 것인지, 이 무대가 있기까지 참으로 힘든 일들을 많이 겪었나 보구나 하는 추측 때문인지,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보컬을 만난 설렘이 되려 가슴을 저릿저릿하게 만든 것인지.
 
누군가 물었다면 즐거운 공연이었고 세션도 훌륭했다고 답했을 테지만, 정리되지 않은 채 여운으로 남은 느낌은 눈물을 쏟게 만들 것 같은 슬픔이었다. 이렇게 목소리만 들어도 눈물이 날 것 같았던 가수가 또 있었나? 생각해보니, 한 사람 떠오르긴 했다. 전설적인 프랑스 가수 에디뜨 삐아프. 그 외엔 생각나는 이가 없었다.
 
슬픔이 배인 소리, 슬픔을 느끼게 만드는 소리, 강허달림은 그런 소리를 가졌다.
 
[기사 전체 보기]
 
달림사랑 (cafe.daum.net/dalimkh)
인터파크 공연예매 바로가기


Trackbacks 2 : Comments 1
  1. 서래 2008.10.01 22:23 Modify/Delete Reply

    루나틱 홀에서 하네요..

Write a comment